본문 바로가기

파일명 한번에 바꾸기 쉽게 해결하자

by +_=_+ 2018. 12. 31.
반응형

방청소는 하지 않아도 항상 컴퓨터의 내부는 깔끔하게 정리를 하려고 노력을 했었답니다. 그러한 저의 모습을 반영해주는 한가지가 있었으니! 평소에 워낙에 사진 찍는걸 좋아해서 말이죠. 엄청나게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것들이 바로 사진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 이미지 한장한장의 이름들을 공통적으로 일관성있게 변경을 해주는! 상당히 귀찮을 수 있는 습관을 가졌답니다. 하면서도 이걸 왜 하는지 이해를 못하면서도 그냥 깔끔하게 정리된 모습이 보기 좋아서 하고 있는데요. 요즈음은 훨씬 수월하게 이름들을 바꾸고 있지 않나 하는군요. 파일명 한번에 바꾸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틸이 있어서 말이죠.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 한번 시도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파일을 정리하는데 있어서 사용을 하는 것이 무엇인고 하니 바로 다크네이머라는 것이 되겠습니다. 영어로 좀 적어보자면 darknamer라는 것이 되겠는데요. 작은 용량과 함께 내가 원하는 작업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유틸이 아닐까 합니다. 좌우지간 필요하신 분들은 찾아보시면 어렵지 않게 금방 구하실 수가 있으실텐데요. 처음 접하게 되면 아무래도 어려울 수도 있는? 뭐든지 처음이 어려운거 아니겠습니까. 이글을 보시는 대부분의 분들이 처음 접한다라는 가정하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좀 이야기를 전해드릴까 하는군요.

제일 확실한 방법은 하나하나 눌러보시면서 직접 익히시는 것이 아닐까 생각을 하는데 아무튼 이렇게 사용하시면 되습니다.

1. 파일을 눌러 이름을 바꾸고자 하는 목록을 불러와줍니다.

2. 좌측에 있는 필요한 기능들을 눌러서 이름을 바꾸어줍니다.

3. 필요한 작업이 마무리가 되었다면 변경적용을 눌러줍니다.

이렇게만 하시면 되는데요. 사실 어떠한 기능인지는 각각의 메뉴에 너무나도 잘 정리가 되어있어서 따로 드릴 말씀은 없지 않을까 하는군요.

앞에서도 이야기를 했지만 좌측에 잇는 각종 메뉴들을 눌러보신다면 아마 어떻게 활용을 하는 것인지 그방 눈치를 채실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는군요. 좌우지간 이렇게 하시면 일일이 타이핑을 하지 않고서도 일괄적으로 한번에 파일명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겠습니다.

정리하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유틸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는군요. 사진뿐만 아니라 노래파일을 정리하는데 있어서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아무튼 알아두시고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