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 양도세 계산하기

by +_=_+ 2018. 12. 28.
반응형

돈이 움직이는 것에는 항상 세금이 따라붙기 마련인데 갖고 있는 땅을 타인에게 넘기는 경우도 예외일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토지를 넘기는 과정에서 필요한 세금이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인지 토지 양도세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고 가능한 줄일 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당연히 첫 단계는 기본적인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겠죠? 그래서 아래 토지를 넘길 때 필요한 세금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엮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은 'hometax.go.kr'로 이동합니다. 그럼 상단에 '모의'라는 글자가 작게 적혀있는 메뉴가 보이는데 그 부분이 토지의 세금에 대한 부분을 알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물론 클릭합니다. 이어서 좌측에 양도세를 클릭합니다.

그럼 모의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문구와 함께 페이지가 이동하는데 원하는 분류를 선택하면 토지를 넘길 때 필요한 세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메뉴에 따른 설명은 충분히 작성되어 있으니 제가 따로 언급할 필요는 없겠죠?

참고로 비상업용 토지는 2015년부터 10%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장기보유특별공제도 허용되지 않죠. 토지는 특히나 감면받을 방법이 많지 않은데 이번에 토지에 대한 부분은 더 축소가 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군요. 저도 뭐 토지나 세금에 대한 전문가는 아니니 자칫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발언은 자제를 하겠습니다.

각설하고 지금까지 토지의 양도세에 대한 얘기를 해봤는데 사실 토지나 기타 세금에 대한 정보는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것이 최고입니다. 어차피 조언 정도는 얼마든지 구해도 부담이 없으니 토지에 대해 인터넷 글을 읽는 것보다는 전문가를 한 번 찾아가 보실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반응형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