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파일 잠금 시트 수식 보호

by +_=_+ 2018. 12. 1.
반응형

엑셀파일의 잠금으로 시트와 수식을 보호하는 법

문서 자료 자체에 암호를 걸어두면 다른 사람이 자료를 열람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반면 잠그는 기능을 쓰면 자료 열람은 가능하지만 내용 수정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료를 만들고 배포하는 입장에선 엑셀파일 잠금을 해주는 것이 요긴할 수 있죠.

물론 엑셀 시트 잠금이나 엑셀 수식 잠금을 해주면서 엑셀 보호를 하려면 기능을 다루는 과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참고하실 수 있는 내용들을 적어봤는데 제가 문서 프로그램을 엄청 능숙하게 다루는 사람은 아니지만 간단한 내용이니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당연히 작업 대상이 될 문서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는 것이 전부이니 자세한 과정을 설명하지 않아도 괜찮겠죠?

문서를 불러왔다면 상단의 검토 탭을 누르고 엑셀 시트보호를 눌러주면 됩니다. 메뉴 위치는 위의 이미지에서 표시를 했으니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버튼을 눌러보면 작은 화면이 나오는데 암호와 워크시트를 채우거나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암호는 문서 작성자의 기호에 따라 지정을 해주면 되며 워크시트는 자료를 열어보는 사람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체크하면 됩니다. 보통은 기본으로 선택된 두 가지만 체크해주면 됩니다.

눈치가 빠른 분들은 이미 아셨겠지만 엑셀 잠금을 하며 수식이 수정될 수 없도록 제한을 하려면 워크시트에서 서식이 들어가는 항목의 체크를 반드시 없애주어야 합니다. 앞에서 얘기를 했지만 그냥 자료 열람이 어떤 작업도 할 수 없도록 만들려면 잠긴 셀 선택과 잠기지 않은 셀 선택에만 체크를 해주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시트의 이동이나 복사를 할 수 없도록 제한을 걸어두고 싶을 땐 통합 문서 보호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검토 탭에서 메뉴를 클릭한 다음 암호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잠그는 기능을 활성화 상태로 만든 다음 수정을 해야 할 땐 기능 해제를 해주어야 하는데 지금까지 작업하며 눌렀던 버튼과 동일한 위치에 있는 엑셀파일 잠금 해제 버튼을 누르고 암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간단하죠? 그럼 이번 글은 이쯤에서 갈무리를 하고 저는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