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으로 살빼기 성공 가능할까?
살을 빼기 위해 무조건 굶거나 특정음식을 절대 먹지 않는 등의 단식요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단식을 하면 살이 빠지는 것은 단식을 하는 동안은 우리 몸에서 여분의 지방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단식으로 인해 몸에 일어나는 현상은 살이 빠지는 것뿐만이 아니다. 단식으로 인해 우리 몸의 소화기관이 청소가 되며 독소도 제거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신진대사는 느려진게 된다. 이것은 같은 활동을 하더라도 평소보다 적은 양의 음식으로도 가능해 진다는 것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면 평소에 A라는 활동을 위해 100칼로리가 필요했다면 단식으로 인해 신진대사가 느려진 후에는 같은 활동을 위해 70칼로리 만으로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 몸이 단식으로 인해 섭취되는 음식물을 더 잘 섭취하고 활용하게 되는 것에서 비롯한다.
단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그렇다면 단식후에 느려진 신진대사로 인한 부작용은 어떤것일까?
신진대사가 느려졌으므로 단식후에 몸은 똑같은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더 줄어들게 된 것이다. 이것은 단식후 예전과 같은 운동량이나 활동량을 유지한다면 살은 더 찌게 되는 부작용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작용으로 인해 단식기간중 빠졌던 살이 금새 다시 찌는것은 물론 오히려 단식후 몸이 더 살이 잘 찌는 형태로 변해 계획과는 반대되는 결과를 보이기 쉬어지는 것이다.
단식을 하기전에 알아야 할 주의사항
단식을 하여 일어나는 일 중 가장 위험한 사항이 영양 결핍이다. 이로 인해 단식후 폭식이나 갑자기 영양 과다 상태가 되는것도 흔한 일이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된 것처럼 단식후 오히려 체중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살을 빼기 위해 단식을 하는것은 권장될 일이 절대 아니며 효과적인 방법을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이 훨씬 효과적이며 건강에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