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내용들이 기록된 문서여서 비밀번호를 세팅해두었는데 어떤 이유로 비밀번호를 없애야 한다면 그냥 적절한 절차를 통해 패스워드 세팅을 없애주면 됩니다. 물론 엑셀파일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죠. 다만 적절한 절차라는 것이 정확히 뭔지를 알아두어야 하는데 이번에 자체 기능으로 엑셀파일 암호해제를 하는 방법과 기존에 설정된 비밀번호를 모르는 상황에서 참고하실 수 있는 정보를 적어두었으니 혹시 필요로 하던 내용이었다면 아래의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기존에 세팅되어 있는 비밀번호를 알고 있다면 절차는 간단합니다. 우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문서를 열어줍니다. 그리고 좌측 상단의 파일 메뉴를 누르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이어서 저장 화면이 뜨면 하단의 저장 버튼 왼쪽에 있는 도구의 역삼각형 아이콘을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일반 옵션을 클릭한 뒤 기존에 입력된 암호를 지워주고 확인 및 저장을 눌러주면 됩니다. 간단하죠?
다른 방법을 통해서 암호해제를 할 수도 있지만 모든 버전에서 똑같은 절차로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을 적어둔 것이니 제가 쓰는 2010과 다른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라 해도 분명 동일한 메뉴를 누르면서 비밀번호를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이런 방법은 기존에 세팅된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문제는 엑셀파일에 지정되어 있는 비밀번호를 모를 경우 자료를 열람하는 것이죠. 마이크로소프트에 문의를 해봐도 방법은 없다고 하는데 그도 그럴 것이 간단한 방법으로 풀 수 있는 비밀번호라면 애초에 세팅하는 의미가 없기 때문이겠죠? 그렇다고 해서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브라우저에 [comsvc.kr/xe/comsvc_util02/25846]를 적고 내용을 살펴보면 액셀파일에 걸린 암호를 뚫어버리는 방법이 나오는데 사실 저도 직접 시도를 해본 것은 아니지만 같은 방법으로 성공하신 분들이 많다고 하니 시도해볼 가치는 있을 것 같습니다. 기왕이면 직접 성공했던 방법을 알려드리면 좋을 텐데 저는 관련 작업을 해볼 상황이 없었군요. 혹시 다음에 비밀번호를 모르는 상태에서 뚫어야 할 일이 생기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고 성공한 절차를 위주로 글을 엮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