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요현상 피하는 6가지 방법

by +_=_+ 2022. 10. 24.
반응형

살 빼기를 시도해 보았거나 다이어트에 조금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요요 현상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이다. 
애써 다이어트를 하여 체중 감소나 셀롤라이트등을 줄이는데 성공하였으나 다시 원래 체중으로 되돌아 가는 현상이 요요현상인데 이것의 주요 원인은 다이어트의 가장 기본을 무시하는 것이다. 
다이어트의 가장 기본이란 평소보다 덜 먹되 영양균형을 생각하고 운동을 병행하는 다이어트인데 이를 지키지 않고 속성으로 다이어트를 하여 생기는 일종의 부작용이 요요현상이라 할수 있다. 


요요현상이 가져오는 악순환

요요현상은 심각한 악순환을 초래하는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이클로 나타난다. 
- 영양불균형 및 너무 무리하게 단기간에 다이어트 시도로 인해 신진대사가 느려지게 됨
- 단기간 다이어트 성공후 다시 예전과 같은 식생활로 돌아가고 느려진 신진대사로 인해 더 빨리 살이 찌게됨
- 다시 단기간 다이어트 시도하고 살이 빠지나 신진대사는 더욱 느려지게 되고 다이어트 중지 후 체중 증가는 더 가속화됨
- 결국 이러한 악순환이 반복됨

요요현상을 피하는 방법

1. 일주일에 1kg 이상 빠지는 방법같은 무리한 다이어트를 피하고 가급적 일주일에 0.5kg 정도로 적절하게 빠지도록 한다. 
2. 조깅,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근육 증가를 위한 운동을 병행하여 신체가 칼로리 소모에 더 효율적이 되도록 만든다.
3. 아침식사를 거르지 말고 하루에 여러번에 걸쳐 조금씩 먹는 습관으로 특정시간대 폭식을 줄인다.
4.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여 섬유질 섭취는 늘이되 전체 칼로리 섭취는 줄인다.
5. 하루동안 먹는 음식과 체중 변화를 기록하는 다이어트 일지를 작성하여 문제가 되는 식습관을 줄여나가도록 한다. 
6. 하루에 물을 1.5리터에서 2리터 정도 마시도록 노력하되 하루에 여러번에 나누어 조금씩 마시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무엇이든 쉽게 얻으면 쉽게 잃는 법이다. 요요현상도 너무 쉽게 체중감소를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나타난 부작용이므로 지나치게 극단적으로 살을 빼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는 주의하도록 하자.

반응형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