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적 여유로운 성격이라 해도 주차장과 다를 바 없는 도로를 따라서 운전을 하거나 클릭을 할 때마다 기다려야 하는 인터넷을 사용할 땐 답답함이 느껴지기 마련인데 도로는 어쩔 수 없겠지만 브라우저는 속도 확인을 통해 문제가 있는지 체크를 해보고 만약 이상이 있다면 적절한 방법으로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빠르기 확인을 위해선 절차를 알아둬야 하는데 아래 작업 순서 설명을 위한 글을 엮었으니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인터넷의 반응이 더딜 땐 한국 정보화 진흥원 페이지를 찾아가서 빠르기의 확인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해당 페이지의 기능을 쓰려면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이 많아서 귀찮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플래시를 준비하지 않아도 스피드 확인을 할 수 있는 'beta.speedtest.net'를 찾아갈 것을 권장합니다. 해당 페이지에선 클릭 한 번으로 인터넷 속도 확인이 가능하죠.

페이지가 나타나면 BEGIN TEST를 눌러서 인터넷의 품질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클릭 한 번만 해주는 것이 스피드를 체크하는 방법의 전부이니 어려운 부분은 없을 것입니다. 저는 속도를 체크하니 다운로드는 95.15Mbps가 나오고 업로드는 89.78Mbps가 나오는군요. 좌우간 회선의 평균 빠르기는 'speed.ni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인터넷의 품질이 현저히 떨어질 땐 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각설하고 인터넷의 빠르기를 눈으로 확인을 하기 위한 방법을 정리했는데 엄청난 노하우는 아니지만 그래도 속도가 궁금할 때 확인을 하는 것에 보탬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PC의 빠르기를 체크하기 위한 페이지를 소개할 것을 약속하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