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D롬 인식 안될 때 DVD CD 고장

by +_=_+ 2022. 10. 29.
반응형

원래 씨디룸으로 많이 알고 지냈던 시기가 있었다.

CD를 넣고 뭔가 휑 하고 소리는 나는데 잠시 뒤엔 아무 반응이 없다. 그리고 내컴퓨터 리스트에도 보이지 않는다. 원래는 DVD RW 드라이브 라고 아이콘과 함께 보여야 하는데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내 컴퓨터를 열었더니 그 항목에는 보이네?

DVD CD 가 들어가 있는 상태라서 한번 더블클릭을 해보았다.

CD가 들어있는데 하드웨어 씨디롬은 튀어나오면서 있던 CD까지 뱉어내고 디스크를 삽입하라고 하는 것이 아닌가!?

이런 쒸~ 무슨 문제인가 고민하다가 예전부터 있었던 윈도우와 cd롬 충돌문제가 떠올라 숨어있는 CD롬 관련 레지스트리기 키를 찾아서 시도해 보았다.

윈도우 11이라 혹시 몰라서 실행파일을 하진 않고 직접 경로를 찾아가 수정 하기로 했다.

보통 CD-ROM 고장은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시디롬이 나왔다가 들어가는 작동은 하지만 CD를 인식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시디롬 자체가 아예 작동도 하지 않고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나오지 않는 경우는 오래되거나 케이스와 유격 때문에 나오는 버튼이나 시디롬 앞쪽을 마구마구 손으로 문지르면 나오는 경우도 간혹 있다. 컴퓨터 수리만 수년 째 다녔었는데 하드웨어 자체가 뻑뻑한 경우도 많았기 때문에..

아무튼 위도우에서 로고키 + R 을 눌러서 실행을 한다

regedit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

컴퓨터 -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 Class - {4D36E965-E325-11CE-BFC1-08002BE10318}

해당 경로를 찾아가서 혹은 위에 녀석이 복사가 된다면 복사해서 그대로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에서 검색을 하면 된다.

위 상태에서 오래 걸리면 그냥 해당 경로를 직접 찾아 가는 것이 빠를 수 있다.

오른쪽 목록에서 UpperFilters와 LowerFilters를 삭제하면된다. 그리고 재부팅하면 없던 CD롬, DVD롬이 보인다.

이 방법이 아닌 경우는 보통 CD롬 케이블을 다른 곳에 끼웠거나 끼운지 오래된 경우라 본체를 열어 같은 자리에 뺐다가 다시 끼우기만 해도 대부분 된다.

반응형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